Proficiency Guidelines

Proficiency Guidelines은 수험자가 일본어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표현, 기술해 놓은 것입니다.
각각의 레벨에 따른 강점과 약점을 설명한 것으로 수험자가 수행할 수 있는 언어적 과제를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테이블
레벨 Proficiency Guidelines
Level 10 Level 10의 수준은 어떤 내용의 질문에도 폭넓은 어휘력과 문법 실력으로 충분히 답변 가능하며, 익숙하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도 유창하게 언어적 레벨을 잃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비공식적인 상황에 활발하게 답변이 가능합니다. 사회 문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모국어의 영향이 상당히 적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Level 9 Level 9의 수준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화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공식적인 고급수준의 화제에도 논리적으로 의견을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과 화제에 대해 말할 때, 구문에서의 실수가 거의 없고, 논리적으로 말할 때에는 고도의 문법에서 실수가 보이기도 하지만 이해에 지장은 없으며, 자신의 전문이나 흥미 분야에는 상당히 폭넓은 어휘력을 갖추었으며,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모국어의 영향이 적어 이해하기 편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Level 8 Level 8의 수준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상황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적절히 대응하며,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어느 정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수준의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전개할 때에는 말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간혹 실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풍부한 어휘와 고도의 문법 실력으로 명확한 의견 전달이 가능합니다.
모국어의 영향은 남아 있지만 이해하기 편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Level 7 Level 7의 수준은 일반적인 화제에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회 문제 등을 포함한 익숙하지 않은 질문에 답할 수 있지만, 논리적으로 답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고급 수준의 자세한 묘사나 설명을 시도할 때에는 어휘나 문법의 실수가 보이고, 유창성이 떨어집니다.
자신의 실수를 고치면서 말하기 때문에 간혹 더듬거나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국어의 영향은 느껴지지만 이해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Level 6 Level 6의 수준은 일반적인 질문에 적절히 답할 수 있고, 자주 접하는 익숙한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답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법은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 문법적 실수를 해도 이해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모국어의 영향은 아직 남아 있고, 적절한 어휘를 찾기 위해 더듬거나 중간에 멈추기도 하지만, 외국인의 일본어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인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Level 5 Level 5의 수준은 자신의 관심사와 같은 일반적인 화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고, 다양한 사회활동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습니다.
기초 문법이나 자신과 관련된 어휘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고 있지만, 사용에는 약간 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모국어의 영향은 남아 있지만, 잘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할 때에는 적절한 속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Level 4 Level 4의 수준은 자신과 관련된 질문뿐만 아니라 특히 말하기에 익숙한 내용에 대해서는 대화가 가능하며 제한적이지만 기본적인 사회활동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사용 어휘는 구체적이고 자신과 관련된 내용에 제한되어 있고, 이들 어휘의 사용에 실수가 보이지만 이해에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기초 어휘와 문법을 적절히 사용하고, 사용상의 실수는 있지만 이해를 방해할 정도는 아닙니다.
모국어의 영향이 약간은 강하게 남아 있지만 호의적인 일본인이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Level 3 Level 3의 수준은 자주 접하는 자신과 관련된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며, 제한적이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스스로 짧은 문장을 만들 수 있지만, 적절한 어휘를 찾거나 문법에 맞추어 말하려고 하기 때문에 더듬거리는 경향이 있고, 질문에 답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음이나 어휘는 모국어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지만, 호의적인 일본인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Level 2 Level 2의 수준은 스스로 간단한 문장을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하고 직접적인 질문에 답할 수 있지만, 문장의 완성도는 낮습니다.
제한된 상황에서 학습한 표현을 토대로 기초적인 대화가 가능한 정도입니다.
어휘는 가족, 학교 등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제한되어 있고, 여전히 모국어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어 외국인의 일본어에 익숙한 일본인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Level 1 Level 1의 수준은 학습을 통해 암기한 표현을 이용하여 간단한 자기 소개 등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무언가를 말하려고 해도 심하게 더듬거리고 어휘나 문법 지식이 부족해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모국어의 영향이 강해 외국인의 일본어에 익숙한 일본인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